디아블로4 시즌 1 사전 패치 경험치 획득량, 캐릭터 성능 너프 등 안내
디아블로4 시즌 1 출시 전 사전 패치가 공개되었는데요. 바로 바뀐 몬스터 레벨 스케일링과 보너스 경험치 획득량 너프입니다. 또한 패치로 기존 대비 지옥물결의 효율성이 감소했으며, 직업별 밸런스 변경점 등 다양한 패치가 진행되었습니다.
신규 고유 아이템 및 전설 위상
◆ 공용 아이템 및 위상
> 아발리온-라이칸더의 창(아이템 / 우버 고유 지팡이-세계 단계 4) : 정예 몬스터 처치 시 10~20초간 무작위 제단 효과를 획득합니다. 이 효과는 30초에 한 번씩 발동합니다.
> 용맹(보조 위상) : 주변의 적이 5명 이상일 때 2~4초간 기절시킵니다. 이 효과는 20초에 한 번씩 발동됩니다.
> 비겁자(기동력 위상) : 감속되거나 오한을 느끼는 적에게 멀어질 때 이동 속도가 20~40% 증가합니다.
◆ 야만용사
> 푸른 서슬(고유 도검) : 행운의 적중 - 핵심 기술이 최대 20% 확률로 적들을 3초 동안 빙결시키고 0.75~1.5의 냉기 피해를 줍니다.
> 선조의 돌진(공격 위상) : 돌진이 4명의 선조를 부릅니다. 선조들은 돌진하여 원래 피해의 50~100%만큼 피해를 줍니다.
◆ 드루이드
> 살점분리자(고유 한 손 철퇴) : 쇠약의 포효와 피의 울부짖음이 주위의 중독된 적에게 0.5~1.0의 피해를 줍니다.
> 지하(공격 위상) : 맹독 덩굴 사용 시 자신의 주위에 원 모양으로 산사태를 시전 합니다. 대지 기술이 중독된 적에게 주는 피해가 10~20% 증가합니다.
◆ 강령술사
> 각성의 벽(고유 방패) : 행운의 적중-뼈 폭풍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뼈 폭풍 밖에 있는 적을 적중시키면 최대 5~25% 확률로 그 위치에 추가 뼈 폭풍이 생겨납니다. 활성화된 희생 보너스 하나당 확률이 25% 증가하고 추가로 생겨나는 뼈 폭풍의 총개수가 1 증가합니다.
> 피투성이 깃털(공격 위상) : 피의 창이 피의 구슬을 소모하여 창을 만들어 냅니다. 추가된 피의 창은 원래 공격력의 20~50%만큼 피해를 주며 창에 맞지 않은 적을 우선적으로 공격합니다.
◆ 도적
> 수리뿔(고유 활) : 관통 사격으로 발사된 화살이 30~80% 확률로 벽과 사물에서 튕겨 나옵니다. 관통 사격이 적을 뒤에서 명중시키면 3초 동안 취약 상태가 됩니다.
> 전염 지점(공격 위상) : 꿰뚫기를 세 번째 시전할 때마다 원래 위력의 100~150%만큼 독 주입된 기술로 발동됩니다.
◆ 원소술사
> 마력의 눈(고유 마법봉) : 자원 소모 없이 순간이동 마법부여의 효과를 얻습니다. 순간이동 마법부여를 사용해 피하면 무작위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 타오르는 수호물(공격 위상) : 마나를 200~100 소모하면 다음 화염벽이 자원 소모 없이 시전되고, 날아오는 소형 투사체를 파괴합니다.
디아블로4 시즌1에서는 이전 시즌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아이템 6개와 전설 위상 7개가 추가됩니다. 야만용사는 돌진, 드루이드는 맹독 덩굴, 강령술사는 피의 창, 도적은 꿰뚫기, 원소술사는 화염벽에 관련된 위상을 얻게 되었습니다. 특히 도적의 경우 수리뿔과 함께 원거리 도적을 밀어주는 느낌의 아이템과 위상이 추가되었습니다.
전설 아이템 중에서는 당연히 아발리온 - 라이칸더의 창이 가장 눈에 띕니다. 매우 낮은 드랍 확률을 갖고 있지만 정에 몬스터 처치 시 무작위 제단 효과를 획득하는 흥미로운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반대로 원소술사의 새로운 교유 마법봉과 같이 아쉬운 효과를 갖고 있는 아이템도 존재합니다.
'본인 레벨+3' 몬스터는 옛 말, 경험치 획득량 변경
◆ 속삭임 퀘스트 완료 시 획득 경험치 상향, 베테랑 난이도 드랍률 증가
> 우선 속삭임 퀘스트 완료 시 얻게 되는 경험치의 양이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베테랑 난이도에서 얻을 수 있는 골드와 아이템 획득량이 증가하였습니다.
◆ 높은 레벨 몬스터 처치 시 얻게 되는 보너스 경험치 획득량 변경
> 디아블로4에서는 본인의 레벨보다 높은 레벨을 가진 몬스터를 처치할 경우 보너스 경험치를 얻을 수 있는데, 보너스 경험치의 수치가 이번 패치로 대폭 하향되었습니다.
> 기존에는 '본인 레벨 + 1'의 몬스터를 사냥할 경우 15%의 추가 경험치를 얻게 되었고, '본인 레벨+3'이상의 몬스터 처치 시 25%의 추가 경험치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본인레벨 +3의 몬스터를 사냥하는 게 가장 효율이 좋았습니다.
> 하지만 이번 패치로 15%의 추가 경험치는 1.5%로 바뀌게 되었고, 이후 본인 레벨=1이 될 때마다 1.5%씩 획득 경험치가 증가하여, 최대 15% 까지 증가하게 됩니다.
◆ 보너스 경험치 변화 내용
> 본인 레벨 +1 몬스터 처치 시 : +15% → 1.5%
> 본인 레벨 +2 몬스터 처치 시 : +20% → 3%
> 본인 레벨 +3 몬스터 처치 시 : +25% → 4.5%
> 본인 레벨 +4 몬스터 처치 시 : +25% → 6%
> 이후 최대 15%까지 증가(본인 레벨 +10 몬스터까지만 증가됨)
> 본인 레벨 +10 몬스터 처치시 : +25% → 15%
> 본인 레벨 +11 몬스터 처치 시 : +25% → 15%
◆ 상위 단계의 몬스터 처치 시 얻는 경험치 감소, 이전보다 못한 버스 효율
> 상위 단계에서 몬스터 레벨 차이에 따른 경험치 보상도 조정되었습니다. 이른바 버스를 견제하는 패치인데요.
특히 고행 난이도의 경우 최대 +100을 기준으로 측정되었던 경험치 계산법이 최대 +10으로 바뀌는 매우 큰 수치의 너프가 진행되었기 때문에 이전보다 버스의 효율이 매우 감소할 것 같습니다.
◆ 상위 세계 단계에서 몬스터 레벨 차이에 따른 경험치 보상 변화 내용(버스 시 얻는 경험치)
> 베테랑 난이도 : 최대 +3 → 최대 +3
> 악몽 난이도 : 최대 +10 → 최대 +6
> 고행 난이도 : 최대 +100 → 최대 +10
수수께끼 상자 해금 시 잉걸불 250개 필요, 지옥물결 변경점
악몽 던전과 함께 가장 많이 즐기는 콘텐츠인 지옥물결 관련 패치도 진행되었습니다. 우선 등장하는 몬스터의 레벨이 기존 본인 레벨 +2에서 본인 레벨 +3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유저들이 가장 많이 해금하는 '수수께끼의 고통받는 선물 궤짝'의 요구 잉걸불이 기존 175개에서 250개로 증가되었습니다.
문제는 요구 잉걸불 수뿐만 아니라, 패치 전과 비교해 드랍되는 잉걸불의 수량도 줄어들면서 실제 상자 개봉에 들어가는 노력은 훨씬 증가했습니다.
파티 사냥 효율 및 불복의 위상 너프, 기타 패치 내용
◆ 위상> 불복의 위상 : 추가 방어도가 25%~50%에서 15%~30%로 감소하고, 최대 중첩은 100에서 60으로 감소
> 응보의 위상이 기절한 적에게 주는 추가 피해가 20~40%에서 10~20%로 감소
> 착취자의 위상이 저지 불가 적에게 주는 추가 피해가 20~50%에서 20~40%로 감소
> 별빛 위상 자원 회복량이 10~20에서 20~40으로 증가
◆ 드랍률
> 악몽 던전에서 선조 아이템 및 신성 아이템을 획득할 추가 확률이 +5%→+10%로 증가
> 악몽 던전과 지옥물결 이외에서 정예 몬스터가 추가 장비 아이템을 떨어뜨릴 확률 20%가 제거
> 악몽 던전과 지옥물결의 정예 괴물이 추가 장비 아이템을 떨어뜨릴 확률이 10%만큼 증가
> 악몽 던전 클리어 시 50% 확률로 두 번째 전설 아이템을 획득
> 악몽 던전 완료 시 얻는 희귀 아이템이 1개에서 3개로 변경
◆ 파티 플레이
> 파티에 추가되는 플레이어 당 증가하는 몬스터 체력이 85%→100%로 조정
◆ 아이템 옵션
> 부위마다 등장하는 옵션의 종류 추가
> 무기의 핵심 능력치 보너스 하향
> 재사용 대기시간, 극대화 피해, 취약 피해 등의 옵션 하향
◆ 기타 내용
> 속삭임 퀘스트 완료 시 더 이상 인장 가루를 보상으로 얻을 수 없음
> 던전 떠나기 능력의 시전 시간이 증가
이 밖에도 주목할 만한 다양한 패치가 이루어졌습니다. 우선 불복의 위상, 응보의 위상, 착취자의 위상이 하향 되었고 별빛 위상의 경우에는 상향이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불복의 위상의 경우 대부분의 직업이 사용하는 방어 위상이기 때문에 높은 단수의 악몽 던전을 공략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에 악몽 던전을 해야 할 이유가 없다는 의견을 반영이라도 한 듯 선조 아이템 및 신성 아이템 획득 확률이 증가하였으며, 클리어 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의 수도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악몽 던전과 지옥물결 이외에서 정에 몬스터 처치 시 추가 장비아이템을 떨어뜨릴 확률 20%를 제거했기 때문에 악몽 던전의 가치는 더욱 높아집니다.
아이템 옵션에 관련된 패치도 많이 이루어졌습니다. 특히 대부분의 빌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옵션인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를 하향했습니다. 추가로 극대화 피해, 취약 피해까지 모두 하향되어 전 직업이 모두 딜이 낮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새로 등장하는 악의 심장 때문에 진행된 패치로 보이나 '그 정도가 지나치다'라는 우려 섞인 의견도 존재합니다.
- 붕붕의 게임 블로그 -
제 글을 읽어 주신 모든 여러분에게 감사드립니다.
다음 포스팅은 여러분에게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게임 소식 | 동향' 카테고리의 다른 글
SF 볼모지의 탈피? 카카오게임즈 아레스 등 한국산 SF 게임들 총출동 (0) | 2023.07.20 |
---|---|
우마무스메 프리티더비 수초클 트리오가 엔트리를 지배한다! 아리스배 추천 우마무스메 안내 (0) | 2023.07.20 |
로스트아크 사신 스킬로 무장한 암살자, 신규 암살자 소울이터 정보 안내 (0) | 2023.07.20 |
이터널 리턴 정식출시 1.0 프리뷰 쇼 총정리 안내 (0) | 2023.07.19 |
승리의 여신 니케 꿀팁 핵심은 초단위 버스트 사용? 마더 웨일 공략 (0) | 2023.07.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