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레스 상황마다 다른 슈트의 능력? 태생 S ~ R 등급 슈트, 어떤 것이 좋을까?
슈트마다 지닌 키워드를 통해 해당 슈트가 보유한 기능 및 상황에 따른 효율을 알 수 있는데요. 버스트 스킬 사용 후 버프, 일정 조건 만족 시 발동하는 특수 효과에 따라 슈트의 키워드가 설정됩니다. 슈트의 기능은 종류에 다라 '능력치 강화' , 'PvE 특화' , '파티 버프' , '상태 부여' , '상태 증폭'으로 분류됩니다.
S ~ R 등급 슈트 소개 안내
태생 S ~ R 등급은 현재 많은 유저가 선망하는 상위 슈트입니다. 특히 R 등급의 경우 소환으로 등장하면 최고 등급으로 여겨지며, 클래스마다 2종씩만 존재하기 때문에 출현하면 무조건 사용하는 최상위 슈트로 여겨집니다.
단, R등급을 얻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므로 대부분의 유저는 S 등급에 더 많은 관심을 보입니다. S 등급 역시 얻기가 쉽지 않은 상위 슈트지만, 그럼에도 R 등급에 비하면 현실적으로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소환 확률이 더 높은 것은 물론 캐시 상점의 스텝 업 상품을 통해 확정 S 등급 슈트를 얻을 수 있고, A 등급 슈트 합성을 통해 16% 확률로 S 등급 슈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소환, 합성으로 등장한 s등급 슈트는 확정 시스템에서 다이아를 소비하면 같은 등급 내 무작위 종류로 다시 출현합니다. 원하는 종류의 슈트를 얻을 수 잇는 기회가 추가 제공되는 셈이며, 해당 종류 교체는 1회 교체 시도마다 한 번 등장했던 슈트가 제외된 후 무작위 출현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확정할 때는 그동안 교체로 등장했던 모든 종류의 슈트 중 1종을 선택하여 확정할 수 있습니다.
S 등급 기준으로 슈트 교체 비용은 첫 시도에 1,000 다이아를 시작으로 2회차에 1,500, 3회 차 2,500, 4회 차 4,000, 5회 차 7,000, 스페셜인 6회 차에 10,000 다이아를 요구합니다. 즉, 교체 횟수가 늘어날수록 많은 다이아가 소비되므로 적당한 선에서 타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방법을 통해 이미 S 등급 슈트를 1개쯤 지니고 잇는 유저가 적지 않을 텐데, 아직 S등급 슈트가 없는 유저들도 현재 진행 중인 별의 도약 이벤트에서 슈트를 얻을 수 있을 전망입니다. 별의 도약 이벤트는 캐릭터가 50 레벨 달성 시 S 등급 슈트 확정권을 1회 지급하기 때문에 결국 모든 유저가 최소 1개의 S 등급 슈트를 지니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단, 스텝 업 상품의 S 등급 확정권은 4개 클래스 중 하나를 선택 후 그중에서 무작위로 슈트가 출현했는데, 이벤트 지급 S 등급 슈트 확정권은 모든 클래스 S 등급 슈트 중 무작위로 1종이 출현할 것으로 여겨집니ㅏㄷ. 게다가 지금까지 확정권을 통해 얻는 슈트는 확정 시스템에서 다이아를 소비 한 무작위 교체 적용이 되지 않으므로 원하는 슈트를 얻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태생 등급이 높은 슈트는 실드를 비롯해 더 높은 능력치, 더 많은 특수 효과를 보유하기 때문에 상위 등급 슈트가 주는 매력은 아주 큽니다. 원하는 클래스나 속성이 아니더라도 상위 등급 획득 시 우선 사용이 추천되며, 적지 않은 유저들이 효율 좋은 S 등급 슈트에 대해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모든 슈트마다 다른 특징, 더 좋은 슈트는?
슈트를 살펴보면 각 슈트마다 출혈 부여, 상급 목걸이 특화 같이 서로 다른 특징이 적혀 있는 모습을 볼 수 잇는데, 이는 해당 슈트가 지닌 기능의 특징을 요약한 키워드로 여겨집니다.
슈트는 같은 등급 내에서 기본 능력치와 스킬 피해량이 동일하게 측정되지만, 슈트마다 지닌 버스트 스킬의 발동 후 버프와 일정 조건에서 발동되는 특수 효과에 따라서 키워드가 설정됩니다. 즉, 슈트마다 발견되는 키워드를 통해 해당 슈트가 지닌 기능을 쉽게 파악할 수 있고, 이런 슈트의 기능들은 상황에 따라 전투 효율 차이를 만듭니다.
예를 들어 보스 특화 특징을 지닌 슈트는 보스 몬스터 공격 시 피해량이 증가하는 특수 효과를 지니고 있어서 말 그대로 보스 전투에 유용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반면, 보스 특화는 PVE 전용 효과이므로 PVP에서는 없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이렇듯 슈트는 각자의 특징과 상황에 따라 성능이 다르고 전투 효율에서 다소 차이가 발생합니다.
S ~ R 등급의 슈트를 보면 '능력 강화', 'PVE 특화' , '파티', '상태 부여', '상태 증폭' 정도로 키워드를 분류할 수 있습니다. '능력 강화'는 캐릭터의 기본 능력을 향상하는 게 핵심인 '스킬 강화', '방어특화' 키워드를 지닌 슈트로 볼 수 있는데, R 등급에서 발견됩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S~R 등급 슈트는 'PVE 특화' , '파티' , '상태 부여' , '상태 증폭' 범위 내에서 특징을 가집니다.
그중 'PVE 특화', '상급 몬스터 특화', '보스 특화' 능력의 슈트를 이야기합니다. 해당 능력을 지닌 슈트의 경우 효과가 PVWE에서만 발동하기 때문에 범용성이 다소 떨어집니다. 게다가 사냥터의 주요 대상인 일반 몬스터가 포함되지 않아서 평소에 빛을 보긴 힘들지만, 특정 콘텐츠에서 피해량 순위를 높이거나 메인 스토리의 어려운 적을 상대할 때는 유용한 편입니다.
그리고 '파티' 키워드를 지닌 슈트는 자신은 물론 아군에게 함꼐 버프를 부여하는 능력 때문에 전체적으로 파치 능력을 끌어올리는 좋은 성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체 적용인 대신 개인 버프 능력에 비하면 다소 효과가 낮기 때문에 혼자 플레이할 때는 다른 슈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상태 부여' 와 '상태 증폭' 키워드는 다소 헷갈릴 수 있습니다. '상태 부여'는 말 그대로 특정 상태를 적에게 부여하여 일정 시간 피해나 디버프 효과를 적용시키는 능력이며, '감전 부여' , '발화 부여' , '빙결 부여' , '오염 부여' , '출혈 부여' , '결박 부여' , '기절 부여'가 있습니다.
해당 부여 능력을 지닌 슈트는 버스트 스킬 사용 시 적에게 해당 효과를 부여하거나 특수 효과의 발동 조건 만족 시 상대에게 효과를 적용시킵니다. 사냥에서 PV까지 다방면에서 무난한 활용이 가능하며, '상태 증폭' 슈트와 함꼐 사용 시 좋은 궁합을 보입니다.
따라서 서로 호환할 수 있는 '상태 부여' 슈트와 '상태 증폭; 슈트를 함께 장착하고 슈트 체인지를 통해 효과를 연계하는 방식으로 활용, 또는 연계 할 수 있으면 좋은 성능이 기대되지만, 사용이 쉽지 않아서 '상태 증폭' 슈트는 추천도가 높지 않습니다.
헌터 S ~ R 등급 슈트 특징 및 효과
워로드 S ~ R 등급 슈트 특징 및 효과
워락 S ~ R 등급 슈트 특징 및 효과
엔지니어 S ~ R 등급 슈트 특징 및 효과
- 붕붕의 게임 블로그 -
제 글을 읽어 주신 모든 여러분에게 감사드립니다.
다음 포스팅은 여러분에게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게임 소식 | 동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니지2M 가방에 쌓이기만 하는 희귀 장비 소비처 3대장 알아보기 (0) | 2023.08.10 |
---|---|
제노니아 4개 서버 통합 정예 던전 시련의 전당 출시, 캐릭터 추가 능력치 획득 등 업데이트 안내 (0) | 2023.08.10 |
나이트 워커 신규 던전 추가, 균열석 패치! 일일 루틴 변화 안내 (0) | 2023.08.09 |
이터널 리턴 특수 재료를 얻는 방법, '전장' 시스템 가이드 (0) | 2023.08.09 |
이번 시즌 팩에는 푸짐한 상품이? 이터널 리턴 1.0 팩 : 바캉스 안내 (0) | 2023.08.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