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소식 | 동향

리니지2M 리뉴얼은 언제? 유저들이 간절히 바라는 개선점 모음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3. 8. 22.

리니지2M 리뉴얼은 언제? 유저들이 간절히 바라는 개선점 모음

 

리니지2M은 예전부터 유저들의 불만이 많았던 게임이었는데요. 이를 위한 리뉴얼이 약속되어 있었지만 언제 개선이 될지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느린 클래스 리뉴얼 속도로 꾸준히 불망 스택이 적립되고 있고, 로드맵도 공개되지가 않았죠. 또한 효율 좋은 이벤트나 프로모션이 없이 너무 단조로운 게임플레이도 문제로 꼽힙니다. 마지막으로 전설 장비 시세가 급격히 하락 중이라 큰돈내고 구매한 내 무기가 가격이 떨어지고 있어 원성도 자자합니다.

 

 

기약 없는 기다림, 속 타는 클래스 리뉴얼

 

현재 클래스 리뉴얼은 유저들의 가장 큰 관심사이자 불만 사항으로 끊임없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클래스 리뉴얼은 다수의 기존 스킬 개편, 신규 스킬 추가를 통해서 각 클래스의 성능에 크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모든 유저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요.

 

크로니클 X 업데이트와 함꼐 활, 단검의 리뉴얼을 시작으로 한손검, 체인소드, 지팡이, 이도류까지 전체 클래스의 딱 절반인 총 6개 클래스가 현재 리뉴얼을 완료하였습니다. 나머지 6개 클래스인 오브, 창, 대검, 석궁, 레이피어, 매직 캐논은 오매불망 클래스 리뉴얼을 기다리는 상황입니다.

 

매번 리뉴얼이 진행되면 클래스의 성능 향상이 얼마나 이루어 졌는지, 클래스 체인지의 가치가 있는지 갑론을박이 벌어지는데요. 다소 아쉬움이 남는 경우도 많지만 리뉴얼에 대한 기대감이 사그라들지 않으면서 많은 이들이 다음 클래스 리뉴얼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관심이 큰 만큼 최근 유저들 사이에서 가장 큰 불만으로 거론되는 것 또한 클래스 리뉴얼에 있습니다. 리뉴얼의 진행 속도가 너무 느리다는 것인데요. 애초에 클래스 리뉴얼은 1년 장기 계획을 목표로 시작했지만, 유저들 입장에서 모든 클래스 리뉴얼이 완료되는 시점에서 1년이 소요되는 것은 받아들이기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1차 리뉴얼인 활, 단검이 3월 22일에 진행되었고, 다음 2차 리뉴얼로 한손검, 체인소드는 6월 7일에 진행되었습니다. 약 2개월하고 2주 정도의 시간이 더 소요된 셈인데요. 이에 따라 많은 유저가 기간을 줄여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고, 게임사 측은 생방송으로 진행된 업데이트 라운지에서 일정을 앞당기면서 전체 클래스 리뉴얼 로드맵 또한 제공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덕분에 클래스 리뉴얼에 댛ㄴ 불만이 가라앉는 것처럼 보였는데, 한손검, 체인소드 리뉴얼이 진행되고 약 5주 뒤인 3차 리뉴얼을 기준으로 다시 유저들의 불만이 거세졌습니다. 지난 2차 클래스 리뉴얼에 시간보다 절반 정도 당겨진 3차 리뉴얼이었지만 리뉴얼 대상이 지팡이 1개 클래스였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클래스 리뉴얼은 2개씩 묶어서 진행됐던 반면, 3차 클래스 리뉴얼은 1개 클래스만 내세운 것인데요. 이후 약 한 달 정도 뒤에 치러진 4차 리뉴얼 역시 이도류 1개 클래스만 진행하였고, 유저들은 리뉴얼 기간이 절반으로 줄어든 대신 리뉴얼 공개 클래스도 절반으로 줄었다며 아쉬움을 보였습니다.

 

불만을 이야기하는 유저들은 리뉴얼 기간을 줄인다고 했는데, 1개씩 공개하는 지그므이 방식이라면 결국 전체 클래스 리뉴얼이 완료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전과 같은 것 아니냐는 입장입니다. 게다가 약속한 클래스 리뉴얼 로드맵 역시 오랜 시간이 지나도록 소식이 없기 때문에 불만이 쌓이는 중이며, 리뉴얼 진행에 대한 건의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광복절이라는 큰 기념일이 있었지만 게임 내에서는 유용한 이벤트나 프로모션이 없었기 때문에 비난의 대사잉 되었는데요. 민족의 중요한 날을 챙기지 않았다는 비난과 함께 아쉬운 이벤트에 대한 불만이 폭발한 것으로 보입니다. 

 

큰 업데이트에서 선보이는 TJ's 쿠폰 수주느이 이벤트는 아니더라도 파괴된 성채 보상 2배, 유용한 이벤트 던전 운영 등 유저들의 관심을 살 수 있는 이벤트가 마련된다면 플레이에 활기를 불어넣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최근 유저들에게 환영받을만한 이벤트를 찾아볼 수 없고, 마지막 황금 마차 이벤트까지 상품 판매 가격이 너무 높아서 비난을 산 바 있습니다. 더불어 유저들 사이에서 혜자 패키지라고 불리는 효율 좋은 다이아 상품 역시 찾아보기 힘든 편입니다. 오히려 펜타클 추가 후 판매한 패키지 효율이 안 좋아서 비난을 받았습니다.

전설 장비 시세 급 하락, 방어가 필요한 가격

 

서버 이전 시기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바로 유저들의 아이템 판매입니다. 이전이 다가오면 수많은 전설 장비 거래 유저를 만나볼 수 있고, 이와 함꼐 최근 시세 하락에 대한 걱정 역시 꼬리표처럼 따라다닙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아이템의 가격이 떨어지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현재 가격하락이 너무 빠르다는 의견이 대다수입니다.

 

유저들이 많이 사용하는 영웅, 전설 장비 중 영웅은 오랜 시간 가격 하락으로 저렴한 수준으로 거래가 되고 있고, 전설 등급 역시 급격한 가격 하락 추세를 보입니다. 이에 따라 장비 판매 유저들은 전설 장비의 시세 방어가 필요하다고 의견을 내고 있습니다.

 

시세 하락의 원인은 판매자에 비해 구매자가 없는 것이 문제로 뽑히는데, 게임 내 패키지 구매에 지속적인 다이아 소비를 유도하기 때문에 아이템 거래에 사용할 다이아가 남지 않는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강화되지 않은 전설 장비의 경우 이미 1만 다이아 이하로 시세가 떨어진 경우도 많기 때문에 전설 장비가 확실히 전보다 낮은 가격대를 형상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게다가 거래가 활발하게 이뤄지지 않으면서 거래소 이용률이 떨어지고, 구매자들을 찾는 판매자들만 넘쳐나는 중입니다.

 

 

 

 


- 붕붕의 게임 블로그 -
 제 글을 읽어 주신 모든 여러분에게 감사드립니다.
다음 포스팅은 여러분에게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