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안히 잠만 자도 내 잠만보가 강해진다? 포켓몬 슬립 등장
여러분들은 만성 피로를 겪고 있으신가요? 충분한 수면이 약이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잠을 자지 않으시는 분들도 많을 것 같은데요. 퇴근 후 집안일과 저녁식사를 끝내고 시간을 보면 여가생활이나 취미생활을 즐기고 싶은 마음과 자는 시간이 아깝다는 생각이 들어 수면시간이 점점 뒤로 밀리기 마련입니다. 그렇다면 자면서 하는 게임이 있다면 어떨까요?
이번에 출시된 포켓몬 슬립은 게임을 즐기기 위해 규칙적인 잠이 필요한 게임입니다. 잠을 잘 자기만 해도멋진 포켓몬 도감을 가질 수 있답니다. 그럼 포켓몬들을 만날 준비되셨나요?
수면 싱크로 기술, 내가 자면 잠만보가 강해진다
포켓몬 슬립에서 유저는 매주 다양한 지역을 돌아가면서 새로운 잠만보를 키우게 됩니다. 이 잠만보는 유저의 수면에 따라 성장이 달라지는데요. 이를 '수면 리서치'기술을 통해 분석하여 초반에는 평균 수면 데이터를 비교하는 것에서 시작해 점차 개인 데이터를 기준으로 오늘의 수면을 평가하게 됩니다. 규칙적으로 좋은 수면을 취할수록 희귀 포켓몬을 만날 확률이 늘어나기에 꾸준한 측정은 필수입니다. 만약 수면 계측을 잊어버렸다면 수면 리서치 진행과 보상은 불가능하지만 수동 등록도 가능합니다.
측정을 위해서는 핸드폰 혹은 포켓몬 슬립 출시와 함께 공개된 포켓몬 고 플러스 플러스 (이하 포고플+)를 머리맡에 두고 자면 됩니다. 핸드폰 수면 측정에는 핸드폰의 가속도 센서와 마이크가 사용되며, 이는 익일 보고서에서 그래프와 음성 파일로 제공돼 수면 분석에 도움을 줍니다. 포고플+ 측정의 경우 음성 파일은 제공되지 않지만 정확도는 핸드폰과 비슷합니다. 단,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는 뒤척임을 체크하는 가속도 센서 측정이 어려운 바닥이나 떨어지기 쉬운 위치에 두는 것을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기가 추락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포고플+의 경우 베갯잇에 고정할 수 있는 클립을 함께 제공합니다.
수면 측정 민감도 차이를 확인해 본 결과 수면이 완전히 측정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상세 대이터의 민감도가 타 데이터 대비 다소 밋밋한 경향이 있습니다. 몸을 뒤척이는 것을 거의 측정하지 못하기 때문인데요. 시간이나 민감도는 핸드폰 측정을 사용할 때 가장 정확한 것으로 짐작됩니다. 포고플+로 측정한 기록은 수면 초반부 시간에 10분 ~ 20분 내외의 차이를 보였습니다.
유저의 충분한 수면은 잠만보를 강하게 만들 뿐만 아니라 도우미 포켓몬들의 경험치와 기력에도 도움을 줍니다. 도우미 포켓몬을 모으기 위해서는 잠만보 주변에서 잠든 포켓몬들에게 사블레를 제공해 프렌드 포인트를 'MAX'로 만들면 됩니다. 원활한 에너지 공급과 포켓몬들의 열매 확보를 위해서라도 충분한 수면은 필수적입니다.
밤에 잠을 잤다면 낮에는 잠만보를 먹여야 하는데요. 아침(새벽 6시부터 오후 12시), 점심(오후 12시부터 저녁 6시), 저녁(저녁 6시부터 익일 새벽 6시)으로 분류된 식사시간마다 도우미 포켓몬들이 모아 온 열매로 잠만보에게 식사를 제공하면 추가로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요리를 하는 동안에는 수면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와 팁을 제공해 수면에 간접적인 도움도 줍니다.
이렇게 측정된 수치를 모은 주간 요약 보고서는 매주 월요일마다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약 보고서에는 잠만보의 육성 데이터 요약이 제공되며, 일주일간의 수면 시간 합계, 평균 수면 스코어, 수면 시간 등을 유저의 수면을 통해 수치로 제공합니다. 유저는 이를 통해 일주일 간 수면의 질과 양을 대략적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잘 자야 수집 가능, 컬렉션으로 제공하는 수면의 계기
충분한 수면을 통해 측정되는 졸음 파워는 컬렉션 수집과 직결되는 요소인데요. 졸음 파워는 잠만보의 수면 에너지와 수면 스코어를 곱해 측정되는데, 높은 졸음 파워를 가질수록 많은 포켓몬들이 몰려오기 때문입니다. 수면 스코어는 성인 기준 8시간 30분을 100점으로 측정되기에 최대한 많은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포켓몬들이 모일수록 포켓몬이 가져오는 열매와 요리, 포켓몬의 잠자는 모습 등 다양한 수집 콘텐츠를 채우기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졸음 파워를 통해 모인 포켓몬은 유저의 수면 타입에 따라 타입이 달라집니다. 수면 타입은 크게 꾸벅꾸벅, 새근새근, 쿨쿨로 분류되는데, 유저는 이에 맞춰 각각 풀 / 벌레타입, 불꽃 / 노말타입, 전기 / 물타입에 대응되는 포켓몬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관측 보상으로 제공되는 포켓몬 사탕과 꿈의 조각은 이후 포켓몬들의 레벨업에 도움을 줍니다. 포켓몬들의 레벨이 높아질수록 스킬과 수집 열매가 늘어나는 만큼, 최대한 좋은 수면을 취해 많은 포켓몬을 불러 모으는 것이 핵심입니다.
포고플+을 사용한다면 포켓몬 고와 포켓몬 슬립 양쪽에서 추가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기기를 사용할 경우 자동 던지기와 포켓스톱 오토스핀 등, 포켓몬 슬립의 수면 측정 외에도 풍부한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포켓몬 슬립에서는 포고플+ 안에 특별한 피카츄가 있다는 설정으로, 수면 측정을 할 때 피카츄가 졸린 목소리로 울거나 자는 동안 자장가를 불러주는 식의 체감형 콘텐츠를 함께 제공합니다.
장점도 단점도 포켓몬고와 비슷, 콘텐츠 강화의 필요성
출시 초기인 현재에는 초기 포켓몬 고 만큼이나 다양한 편법이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기계를 사용해 켜두기만 하거나, 포고플+를 켜두고 방치해 두는 등 다양한 후기가 곳곳에서 올라오고 있는데요. 이에 포켓몬 고와 비슷하게 이를 방지할 요소를 추가해야 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추가로, 게임에서 제공되는 자장가나 음성이 오히려 수면에 도움이 되지 않아 실용성이 떨어지는 점도 있습니다. 수면 보조 기능을 축소하지 않는 선에서 실효성 있는 보강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포고플+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다소 회의적인데요. 포켓몬 고와 포켓몬 슬립을 모두 사용하는 유저가 더 많은 보상을 얻고 싶을 때라면 구매를 권장하지만, 해당 기기가 없어도 포켓몬 슬립을 사용하는 데에는 불편함이 없습니다. 오히려 수면 측정의 정밀성은 핸드폰이 더 훌륭합니다. 물론, 핸드폰의 발열 및 성능 저하가 우려된다면 구매를 고려해 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 붕붕의 게임 블로그 -
제 글을 읽어 주신 모든 여러분에게 감사드립니다.
다음 포스팅은 여러분에게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기타 게임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노니아 최근에 추가된 정예군 방어구, 간단한 제작에 뛰어난 능력치? (0) | 2023.07.25 |
---|---|
디아블로4 진노한 심장 확정 드랍으로 이발사 획득? 심장런 알아보기 (0) | 2023.07.25 |
새롭게 다가온 제노니아, 유저들이 원하는 아쉬운 점이나 개선점은? (0) | 2023.07.21 |
올해 출시 예정? 소녀전선 2 3차 CBT 안내 (0) | 2023.07.21 |
홍련, 길로틴의 단짝 추가? 승리의 여신 니케 '마스트' 참전 안내 (0) | 2023.07.21 |